TRPG 룰 구상



1. 게임
이 게임의 참가자는 게임 마스터(GM) 1명, 플레이어 여럿으로 구성됩니다. 플레이어의 수는 딱히 제한은 없으나, 원활한 게임 진행을 위해서는 플레이어의 수는 최대 6명까지 두는 게 적절합니다. 이상적인 플레이어 인원 수는 3~4명입니다.


2. 목적
플레이어는 임의의 장소에서 살아가는 임의의 형태의 실장석이 되어 모진 풍파 속에서 버텨내어 생존하고, 후손을 퍼뜨려 오랫동안 살아남아야 합니다. 성체실장이 되어 자식을 낳을 경우 플레이어는 그 자식으로 제어권이 넘어가게 됩니다.
게임 마스터는 플레이어들의 팬이 된 심정으로 게임을 보좌합니다. 또한 게임의 진행을 위해 실장석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3. 플레이 방식
주사위를 굴려 나오는 눈을 바탕으로 행동을 결정하며, 이 때 사용하는 주사위는 총 세 가지, D6(1~6), D10(1~10), D20(1~20)입니다.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실장석들에게는 각각 능력치가 존재하며, 이 능력치들은 행동을 결정하는 주사위 굴림에서 눈의 수에 영향을 줍니다.


3-1. 출생지 결정
D20을 굴려 플레이어의 출생지를 결정합니다. 주사위 굴림에 따라 결정되는 출생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15 야생
16~18 공장(선별과정을 거쳐 사육실장이 되는 곳)
19~20 사육

참고로 실장석의 99% 이상이 야생에 서식하는 들실장입니다.

a) 야생
야생실장인 경우, 다시 한번 D20을 굴려 서식지를 결정합니다.

1~3 운치굴
4~9 방랑
10~17 골판지 하우스
18~20 골목길

b) 공장
공장에서 태어난 경우, 능력치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게 되어 사육실장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학대파가 구매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수준에 미달한 능력치가 많을 경우 처분됩니다.

c) 사육
주인의 성향에 따라 운명이 결정됩니다. 주인의 성향은 GM이 주사위 굴림을 통해 결정합니다.

1~10 애호파
11 관찰파
12~18 학대파
19 실험파
20 냄비파


3-2. 형태 결정
실장석은 성장에 따라 자실장/성체실장으로 나뉘며, 이 중 미숙아는 저실장이라는 이름으로 불입니다. 저실장은 편의상 '구더기'라고 부르기도 하며, 어느 환경에서든 가장 취약한 생명체입니다.
D10을 굴려 플레이어의 형태를 결정합니다.

1~5저실장
6~9 자실장
10 성체실장


3-3. 능력치 결정
플레이어에게 능력치는 매우 중요한 수치입니다. 행동을 결정하는 주사위 굴림에 영향을 끼치기도 하지만, 일정 수치 이상일 경우 성장하기 때문입니다.
능력치는 체력, 민첩성, 지능, 지혜, 분충도, 포만감이 있습니다. 각각의 능력치의 설명은 나중에 다룹니다.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는 기본 능력치로 시작하게 되지만, 세대를 거치게 될 때마다 모든 기본 능력치에 1을 더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5세대 자실장이라면 본래 능력치에 +5가 되는 셈입니다.
각 형태에 따른 기본 능력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저실장
체력 1
민첩성 1
지능 1
지혜 1
분충도 0
포만감 3/3

자실장
체력 5
민첩성 5
지능 5
지혜 5
분충도 10
포만감 10/10

성체실장
체력 30
민첩성 15
지능 15
지혜 20
분충도 45
포만감 30/30


3-4. 능력치 설명
a) 체력
전반적인 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이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강하고 튼튼한 개체가 됩니다. 이 수치가 어느 정도 이상을 넘길 경우 실장석은 진화합니다.

b) 민첩성
재빠른 행동을 할 때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대개 도망갈 때나 싸움을 할 때 영향을 끼치며, 이 수치가 높을수록 도망치기가 쉽고 상대방의 공격을 회피하는 데 용이해집니다.

c) 지능
지식을 기억하는 데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단순히 기억과 연관있는 곳이므로, 지혜와는 크게 연관이 없습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위험한 것과 안전한 것을 잘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d) 지혜
임기응변 등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입니다. 주변 사건의 관계를 정립하고 나름대로 적당한 결론을 낼 수 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생존율이 높아지며, 분충도가 낮아집니다. 지식 수치가 높을수록 시너지가 높아집니다.

e) 분충도
플레이어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작용하는 요소로, 플레이어가 원하는 행동을 하지 않게 하는 원인입니다. 분충도가 높아질수록 행동을 결정하는 주사위 굴림에 부정적인 방향으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분충도가 100이 되면 플레이어는 조종권을 잃습니다.

f) 포만도
행동하는 데 필요한 코스트로, 모든 행동을 행하는 데 있어 최소 1의 포만도를 필요로 합니다. 배가 작을 수록 포만도가 작고, 선택할 수 있는 행동의 가짓수에 제약이 생기게 됩니다.


3-5. 유전
세대교체 시 후세대는 전서대의 기본 능력치의 +1된 수치를 가지게 되며, D6을 굴려 6가지의 능력치 중 하나를 유전받습니다. 이 유전받은 수치는 기본 능력치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4. 게임 배경
현대를 배경으로 하여 공원, 동네, 들숲, 산 등의 다양한 공간을 무대로 게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의 공간을 추가시켜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5. 시나리오
출생지 및 서식지, 형태가 결정되었다면 이에 알맞은 시나리오를 GM이 준비해야 합니다. 기본 시나리오는 사육 저실장, 공장 자실장, 야생 성체실장의 3가지 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특정 이벤트를 준비해놓은 상황이라면, 시나리오없이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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